조음음운장애의 치료에는 전통적 접근과 언어인지적 접근이 있다. 전자는 오류 음소를 하나하나 교정하는 방법이고 후자는 잘못된 오류 패턴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전통적 방법은 음소 습득, 확립, 전이, 유지의 단계를 따르는데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청지각 훈련법
청지각 훈련법은 청각적 변별훈련을 실시한다. 청각적 변별훈련은 아동 자신의 오류 발음을 인식하고 목표 음소를 다른 음소와 변별하는 훈련방법이다. 쉽게 말해서 아동이 어떻게 조음 하는지 잘 듣지 못하기 대문에 듣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훈련은 집중적인 듣기에서부터 귀 훈련, 개별 음소, 단어 / 문장으로 점차 넓혀가며 체계적으로 훈련을 한다.
2. 조음점 지시법
조음점 지시법은 수동적 방법으로 조음이 일어나는 위치를 직접 지적해준다. 위치를 지적할때는 설압자나 해부도를 사용한다. 조음점 지시법이 수동적인 이유는 교사가 직접적으로 집어줘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별 음소의 정확한 조음에 대해 주력 하므로 단어까지 확장은 어렵다.
3. 운동 감각적 기법
운동 감각적 기법은 조음점 지시법과 유사하지만 음절, 낱말, 구, 문장을 이용하는 것이 다른점이다. 조음시 신체 움직임과 함께 조음을 지시하거나 목표 발음에 대한 시범을 보이는 등 다양한 자극을 함게 제공한다. 그래서 직접 지시하는 조음점 지시법과 달리 개별음소에서 단어나 문장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4. 다중음소 접근법
다중음소 접근법은 여러 음소에서 오류를 보이는 아동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이다. 여기서 말하는 여러가지 오류는 오류 패턴을 말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오류를 말한다. 훈련 방법은 조음 검사 후 19개 자음에 대해 독립 음소로 5번 이상 반복 훈련하고 점차 음절, 낱말, 문장 수준으로 확대 시킨다. 하지만 반복을 집중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강화를 제공해야 아동의 흥미가 떨어지지 않는다.
▼ 접근법, 짝자극법 링크
2017/12/26 - [John' Special Edu/의사소통장애] - [의사소통장애] 조음음운장애의 치료법 전통적 접근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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