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hn' Special Edu/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 조음음운장애의 오류 유형

by drumchoa 2017. 12. 21.
반응형

 조음음운장애 아동은 주로 생략, 첨가, 대치, 왜곡의 오류 유형을 보인다.

 다음은 생략, 첨가, 대치, 왜곡은 각각 어떤 오류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생략

 생략은 단어에서 특정 음소나 음절이 빠져서 발음 되는 것이다. 특히 음소의 경우 음가가 빠져서 발음하게 되는데 여기서 말하는 음가란 음의 가치를 말한다.

 음가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면 '학교'를 '악교'로 발음한 경우 'ㅎ'이 'ㅇ'으로 바뀐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초성의 'ㅇ'은 애초에 음가가 없는 음소이기 때문에 'ㅎ'의 음가가 생략된 것이다.

 반면 '학교'를 '항교'로 발음한 경우 'ㄱ'이 'ㅇ'으로 바뀐 것이 된다. 왜냐하면 종성의 'ㅇ'은 음가가 있는 음소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생략은 초성의 생략, 종성의 생략, 음절의 생략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2. 첨가

 첨가는 필요없는 음소나 음절이 삽입 되는 것이다. 여기서도 위의 내용과 같이 음소의 경우 음가가 첨가 되는 것이다.

 첨가 역시 초성의 첨가, 종성의 첨가, 음절의 첨가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각 첨가의 예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성의 첨가는 '안산시'를 '산산시'로 발음한 경우 초성에 'ㅅ' 즉 음가가 첨가된 것이다. 

 둘째, 종성의 첨가는 '이불'을 '인불'로 발음한 경우 종성에 'ㄴ'이 첨가된 것이다.

 셋째, 음절의 첨가는 '했다'를 했으다'로 발음한 경우 중간에 음절 '으'가 첨가된 것이다.


3. 대치

 대치는 목표 음이 다른 음으로 바뀌는 것을 말한다. 대치가 나타나는 이유는 발음하기 어려운 음소를 자신이 발음하기 쉬운 음소로 산출하며 나타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커피'를 '커비'로 발음한 경우 'ㅍ'이 'ㅂ'으로 바뀌어 대치가 일어난 것이다.


4. 왜곡

 왜곡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음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음으로 변하는 것이다. 얼핏보면 대치와 비슷하지만 전혀 알수없는 음을 산출하는 것이 대치와 다른 점이다.

 예를 들어 '커피'를 'ㅅㅋㅓ 피'로 산출한다면 왜곡이 일어난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