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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Special Edu/지적장애

[지적장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궁극적 기능성의 기준)

by drumchoa 2017.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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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궁극적 기능성의 기준이란 성인기 통합된 환경에서 독립적이고 생산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개인에게 필수적인 요소를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궁극적 기능성의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Brown 등은 궁극적 기능성의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종단적 프로그램, 최소 제한 환경, 집단 중재, 영수준 추측, 조기중재, 분산시도, 일반화전략, 초학문적 접근 등의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래의 내용은 궁극적 기능성의 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이다.

1. 종단적 프로그램 
 종단적 프로그램이란 아무런 계획 없이 단발적으로 기술을 가르치는 것과는 반대로 아동에 대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아동 일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종단적 프로그램은 교사가 바뀌거나 상급 학년으로 진급할 때마다 계획에 따라 교수가 진행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계별화교육계획과 같은 맥락이라 생각하면 된다.

2. 최소 제한 환경 
 최소 제한 환경은 장애 아동을 또래, 지역사회로 부터 가능한 최소한으로 분리해야 한다는 것으로 장애 아동의 교육은 최대한 일반아동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집단중재
 집단중재란 말 그대로 집단에 대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중재가 지적장애 아동에게 좋은 이유는 관찰을 통해 학습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4. 영수준추측
 영수준추측이란 앞의 글에서 말한데로 중도의 지적장애 아동을 교수할 때 함부로 추측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즉 교사는 교수한 기술이 습득이나 일반화 될 것이라는 추측하지 않고 습득이나 일반화에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효과적인 전략은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과 지역사회 중심교수가 있다.
 첫째,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은 중도의 지적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생활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기능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둘째, 지역사회 중심교수는 중도의 지적장애 아동은 학교에서 배운 기술을 일반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직접 경험하며 학습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중심교수는 다음편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5. 조기중재
 조기중재는 아동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조기에 중재를 실시하는 것이다. 아동에게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찾는게 조기중재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는 잘 못된 생각으로 장애 아동의 결점 보다는 잠재력에 그 중심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중도의 지적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기술 습득 속도가 늦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아동과 비교해서 같은 기간에 배울 수 있는 기술에는 한계가 있는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빠르게 기술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분산시도
 분산시도란 자연스러운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하루 동안 학습할 기술을 분산해 가르치는 방법이다. 이러한 분산시도는 학습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일반화에 효과가 있다. 분산시도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비연속 개별시도교수의 유형으로 해당 영역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7. 일반화 전략
 중도의 지적장애 아동은 일반화에 어려움을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화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일반화를 위한 원리이다.
 첫째, 피드백은 자연스럽게 제공 되어야 한다. 아동에게 지속적인 피드백 보다는 일정 시간을 두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화에 효과적이다.
 둘째,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해야 한다. 한 가지에 대해 다양한 예를 들면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고 여러 환경의 변수에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자연스러운 소재를 사용한다. 아동에게 모형보다는 실물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일반화에 효과적이다.
 넷째,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교수한다. 아동은 미래에 생활하게 될 공간은 지역사회 환경일 확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교실 내의 구조화된 환경에서 학습하는 것보다 지역 사회 환경에서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이 일반화에 효과적이다.

8. 초학문적 접근
 지적장애 아동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다학문적 접근, 간학문적 접근, 초학문적 접근이 있다. 이중 아동을 위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초학문적 접근이다. 초학문적 접근은 여러 전문가가 서비스의 계획에서 평가까지 서로 의사소통하며 역할 방출을 통해 여러 전문가는 자신의 기술을 서비스 제공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역할 방출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명의 전문가가 각각 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 아동은 전문가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인위적인 환경이 조성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역할 방출을 통해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 아동은 익숙한 서비스 제공자를 통해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어 지적장애 아동에게 더 효과적인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통합교육 파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전 글과 초학문적 접근에 대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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