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자율적 협동학습은 한 학급의 전체 과제를 여러 모둠으로 구성된 학급 전체가 협동해서 해결하는 방법이다. 전체 과제에 대해 학생들은 토론을 통해 학생이 학습하고 싶은 소주제별로 모둠을 만들고 모둠 내에서 미니주제로 나눠 개인이 학습하게 된다.
자율적 협동학습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학습주제 소개 → 학생 중심 학급 토론 →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 선택 → 소주제별 모둠 구성 → 소주제 정교화 → 미니 주제의 선택과 분업 → 개별 학습 준비 → 모둠 내 미니 주제 발표 → 모둠별 발표 준비 → 모둠별 학급 발표 → 평가 및 반성
자율적 협동학습의 특징은 모둠별 한가지 주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닌 학급 전체가 한가지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동한다는 것이다.
2. 집단조사(GI)
집단조사는 과제의 완성을 위해 집단을 구성하고 과제가 완성되면 교실 전체에 보고하고 피드백 받는 방법으로 집단을 먼저 구성한 후 과제를 집단 수에 맞춰서 제공한다.
집단조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탐구주제 제시 → 하위주제 및 모둠조직 → 탐구계획 및 역할 분담 → 모둠별 탐구실행 → 모둠별 발표준비 → 발표 → 활동평가
집단조사의 특징은 집단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고차적 인지기능 습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3. 자율적 협동학습과 집단조사의 차이점
자율적 협동학습과 집단 조사는 학급 전체가 한가지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자율적 협동학습은 개별학습이나 개별 정보수집을 반드시 해야하지만 집단조사는 개별 정보수집을 반드시 하지 않고 모둠원들과 함께 토의를 통해 정보수집을 해도 무방하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반응형
'John' Special Edu > 통합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합교육] 협동학습(또래교수) (0) | 2016.11.29 |
---|---|
[통합교육] 협동학습(팀 경쟁학습TGT, 팀 보조 개별학습TAI) (0) | 2016.11.29 |
[통합교육] 협동학습(팀성취 분담 학습STAD, 과제 분담 학습JIGSAW) (0) | 2016.11.28 |
[통합교육] 협력교수(평행교수, 대안교수, 팀티칭) (0) | 2016.10.29 |
[통합교육] 협력교수(교수 지원 모형, 스테이션 교수) (0) | 2016.10.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