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의사소통 중심법
의사소통 중심법은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말소리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그림카드를 제시하고 많은 발음을 연습 시키는 방법 대신 실생활이나 활동에서 자동적인 조음 훈련을 유도해 일반화를 촉진하는 방법이다.
의사소통 중심법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훈련상황과 실생활을 유사하게 설정한다. 훈련상황과 실생활이 유사 할수록 일반화 효과가 올라간다.
둘째, 목표 발화는 아동이 실행활에서 자주 쓰이는 것으로 한다.
셋째, 목표 발화는 의사소통 효과가 높은 것으로 한다. 아동의 말을 통해 타인의 행동을 조정할 수 있는 것이 의사소통 효과가 높다. 예를 들어 /ㅈ/을 훈련한다면 '자동차' 보다 '좋아요'를 훈련하는 것이 좋다. '좋아요'가 의사소통시 사용성이 높고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넷째, 목표 발화와 직접 관련된 자연적인 강화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아동이 '좋아요'를 발화 했다면 그 물건이나 행동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2. 상위 음운지식을 이용한 접근법
상위 음운지식을 이용한 접근법은 아동이 음운 지식을 사용할 때 아동 스스로 자신의 음운지식을 생각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강화하면 아동 스스로 말 산출의 변화가 나타난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상위 음운지식이란 자신의 음운구조에 대한 상위 언어학적 지식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서 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반응형
'John' Special Edu > 의사소통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사소통장애] 유창성 장애와 말더듬증의 특성 (0) | 2017.12.30 |
---|---|
[의사소통장애] 조음음운장애의 치료법 언어인지적 접근법 #2 (1) | 2017.12.28 |
[의소소통장애] 조음음운장애의 치료법 언어인지적 접근법 #1 (0) | 2017.12.27 |
[의사소통장애] 조음음운장애의 치료법 전통적 접근법 #2 (0) | 2017.12.26 |
[의사소통장애] 조음음운장애의 치료법 전통적 접근법 #1 (0) | 2017.12.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