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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Special Edu/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 체계적 선별(SSBD, 다관문 절차)

by drumchoa 2017.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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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계적 선별이란

 정서행동장애 선별을 위한 모델로써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단계를 거쳐가며 정서행동장애를 선별하는 방법이다. 


2. 단계

 1단계는 모든 학생 중 겉으로 드러나는 외현화  아동 3명과 밖으로 표출하지 못해 내부에서 문제가 생기는 내재화 아동 3명을 선별한다. 이때 선별하는 학생의 수는 꼭 3명을 선별할 필요는 없다. 외현화와 내배화 학생을 같은 비율로 선별하면 된다.

 2단계는 위기사건척도를 이용해 빈도는 낮지만 매우 위험한 행동과 문제행동 총빈도를 이용해 아동 행동의 총빈도를 작성한다. 

 3단계는 위기사건척도와 문제행동 총빈도 결과 기준을 초과한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장면에서 직접 관찰한다. 3단계에서 규준을 초과한 학생은 의뢰전 중재를 받게 된다. 


의뢰전 중재란 전문가가 직접 중재를 하지 않고  교사가 전문가의 도움으로 중재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3. 장점

 첫째 내재화 학생의 경우 눈에 잘 띄지 않아 소외될 수 있지만 체계적 선별에서는 이러한 내재화 학생에게도 관심을 기울인다는 점이다. 

 둘째 교사가 직접 실시하게 때문에 교사의 역할이 크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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