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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Special Edu/문제행동수정

[문제행동수정]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 행동형성

by drumchoa 2015.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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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동형성의 개념

 행동형성이란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기 위해 표적행동에 근접한 행동을 차별 강화하는 방법을 말한다. 새로운 행동 형성을 위한 절차는 첫째, 표적행동을 정의한다. 둘째, 행동형성의 사용이 적합한지 확인한다. 셋째, 시작행동을 규명한다. 넷째, 행동형성 단계들을 선택한다. 다섯째, 행동형성 과제에서의 강화를 선택한다. 여섯째, 각각의 연속적인 근사치에 대해 차별 강화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행동형성 단계를 진행한다.


2. 행동형성 사용법

 행동형성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은 첫째, 적극적인 강화를 통해 목표행동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 해야한다. 둘째, 최종목표에 도달했다고 강화를 중단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강화가 필요한데 만약 강화를 중단할 경우 퇴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시작행동은 학생이 어느정도 수행 가능한 행동이어야 한다. 넷째, 적절한 행동형성 단계가 필요한데 만약 목표 행동으로 다가가는 각 단계가 쉽고 많을수록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고, 각 단계가 어렵고 적을수록 쉽게 포기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3. 행동형성의 장, 단점

 행동형성의 장점은 새로운 기술을 교수하는데 효과적이고, 최종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긍정적 강화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행동형성은 이미 숙달된 행동에 대해 소거만 실시할 뿐 벌이나 혐오자극 등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점은 각 단계를 점진적으로 거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각 단계의 기준에 도달 했는지 교사가 지속적으로 학생의 행동을 점검하기 때문에 교사가 힘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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