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hn' Special Edu/문제행동수정

[문제행동수정]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 집단강화체계

by drumchoa 2015. 11. 15.
반응형

1. 집단강화체계의 정의 및 목적

 집단강화체계란 소집단이나 대집단 학생 모두에게 동일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집단강화체계는 집단에 속해있는 모든 학생이 하나 이상의 목표행동을 향상 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2. 집단강화체계의 유형

 집단강화체계는 독립적 집단강화, 상호의존적 집단강화, 의존적 집단 강화가 있다. 첫째, 독립적 집단강화란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과제를 제공한 후 과제를 수행한 학생에게만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둘째, 상호의존적 집단강화란 각 집단에 동일한 과제를 부여한 후 과제를 수행한 집단에만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집단 내 모든 학생이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셋째, 의존적 집단강화란 각 집단내의 대표자가 과제를 수행하면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3. 집단강화체계의 장, 단점

 집단강화체계의 장점은 다른 학생을 관찰함으로써 배울 수 있고 특정 유형의 집단 강화는 서로 협력해야 과제를 수행 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친구들과의 협력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단점은 협력해야 하는 특정 유형의 집단 강화는 열악한 수행을 보이거나 행동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아동들이 놀림이나 억압의 대상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