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hn' Special Edu/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by drumchoa 2017. 12. 20.
반응형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은 기질적 원인과 기능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기질적 원인이란 실제로 조음하는 기관의 결함 때문에 조음에 오류가 생기는 것이고 기능적 원인이란 기질적 원인이 없는 상태에서 음소를 늦게 습득하거나 음운체계의 지식이 부족해 잘못된 방법으로 오조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의학적 처치를 통해 기질적 원인이 없어지더라도 예전의 습관으로 인해 기능적 오조음이 나타날 수 있어 기질적 원인과 기능적 원인을 완전히 분리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1. 기질적 원인이란

 기질적 원인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실제로 조음하는 기관의 결함 때문에 조음에 오류가 생기는 것이다. 특히 기질적 원인은 오류를 보이는 조음에 일관성이 있다는 특징이있다.


2. 기질적 원인의 종류

 첫째, 구개파열이다. 구개파열은 연인두패쇄부전으로 인해 구강과 비강의 통로를 막는 기능이 떨어져 과대비음이 나타난다. 또한 마찰음, 파열음, 파찰음에서 보상조음이 나타난다. 보상조음이란 오류를 보이는 조음을 스스로 교정하기 위해 잘못된 방법으로 조음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혀의 구조적 이상이다. 혀의 구조적 이상으로 소설증, 대설증, 솔소대 구측증 등의 증상으로 인해 조음에 영향을 받게 된다.

 셋째, 청력의 이상이다. 청력에 이상이 있으면 다른 사람과 자신의 소리를 들을 수 없고 소리의 모방이 어렵게 된다. 그래서 청각장애의 경우 대부분 조음음운장애를 갖게 된다.

 넷째, 중추 또는 말초신경계의 이상이다. 신경계에 이상으로 말실행증이나 마비말장애로 나타날 수 있다. 말실행증은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말프로그램에 이상이 있어 비정상적인 조음을 하지만 근육의 약화나 마비 때문은 아니다. 반면 마비말장애는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근육의 약화나 마비가 있어 비정상적인 조음을 하는 것이다.


3. 기능적 원인이란

 기능적 원인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질적 원인이 없는 상태에서 음소 습득이 늦거나 음운체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잘못된 방법으로 오조음 하는 것이다. 


4. 기능적 원인의 종류

 첫째, 인지적 손상이다. 조음기관에 이상은 없지만 인지적 손상으로 조음 오류가 나타나는 것이다.

 둘째, 구강 운동 능력이다. 구강 운동 능력의 손상 때문이 아니라 낮은 수행 능력을 보여 조음 오류가 나타나는 것이다. 구강 운동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호 운동능력 검사를 통해 평가할 수 있다.

 셋째, 청각적 변별력이다. 청각적 변별력은 청각 장애 때문이 아니라 소리의 구별이 어렵고, 청지각 처리 능력이 낮기 때문이다.

 넷째, 잘못된 습관이다. 잘못된 습관을 통해 조음 오류가 나타나는 것이다.

 다섯째, 문화적 영향이다. 문화적 영향으로 모국어는 잘 발음할 수 있지만 다른 언어는 발음하기 어려운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