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주의란?
지적장애 아동의 경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주의 특성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이러한 주의 특성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단기기억의 어려움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특히 주의는 학습에 많은 영향을 주며 이러한 주의는 선택적 주의집중, 주의 유지, 주의 초점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주의로 나타나게 된다.
선택적 주의집중, 주의 유지, 주의 초점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택적 주의집중은 여러가지 자극 중 필요한 자극만 선택해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둘째, 주의 유지는 선택한 자극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지속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주의 초점은 불필요한 자극에 주의가 넘어가는 것을 억제하는 것을 말한다.
2. 주의 집중이 어려운 아동을 위한 지도 방법
주의 집중이 어려운 아동은 자극의 수를 줄여 주는 것만으로도 주의가 좋아질 수 있다. 다음은 주의 집중이 어려운 아동을 위한 지도 방법이다.
첫째, 칸막이 설치. 학습 상황에서 불필요한 주변 자극에 주의가 넘어가는 아동을 위해 칸막이를 설치해 불필요한 자극을 없애면 주의 집중하는데 용이하다.
둘째, 중요 내용에 밑줄, 형광펜 사용해 정보 제공. 밑줄이나 형광펜을 사용하면 그 부분이 눈에 띄기 때문에 주의 집중 하는데 용이하다.
셋째, 목소리의 강약, 억양 조절. 중요 내용을 말할 때 목소리의 강약, 억양에 차이를 주게 되면 그 내용에 대해 주의 집중 하는데 용이하다.
넷째, 불필요한 내용을 삭제한 교재 제공. 학습에 필요없는 내용을 삭제한 교재를 사용하면 주의가 넘어갈 수 있는 내용이 없기 때문에 주의 집중 하는데 용이하다.
다섯째, 학업과 관련 없는 내용을 스스로 알 수 있도록 가르침. 아동 스스로 학습과 관련 없는 내용을 선별할 수 있다면 자동적으로 아동은 주의 집중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반응형
'John' Special Edu > 지적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적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일반화 특성 (0) | 2017.11.24 |
---|---|
[지적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기억 특성(기억) (0) | 2017.11.21 |
[지적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인지발달) (0) | 2017.11.18 |
[지적장애] 지적장애의 원인 - 생물학적 요인 (0) | 2016.06.19 |
[지적장애] 정의 및 지원 (0) | 2015.10.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