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서술기록의 정의
서술기록은 관찰의 한 종류로서 특정 사건이나 행동 전체를 이야기하듯이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2 서술기록의 장단점
서술기록의 장점은 첫째, 행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관찰하기 때문에 아동의 행동에 대해 전반적인 인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시간에 따른 순서에 따라 행동이나 사건을 제시할 수 있다. 셋째, 사전 준비가 간편하고 비용이 적다. 넷째, 문제행동의 기록을 통해 더 체계적이고 수량적 정보가 필요한 문제행동을 발견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서술기록의 단점은 첫째, 이야기 하듯이 기록하기 때문에 양적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 둘째, 교사가 직접 관찰하기 때문에 여러명의 아동을 동시에 관찰하기 어렵다. 셋째, 사건이나 행동의 기록할 때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기록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3. 서술기록의 유형
서술기록은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이 있다. 일화기록법이란 특정 시간이나 장소의 제한 없이 관찰자가 기록할만한 내용이나 사건을 선정해 간략히 기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행동의 분석엔 용이하지만 행동을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연속기록법이란 일정한 시간이나 활동이 끝날 때까지 순서에 따라서 이야기식으로 상세히 기록하는 방법이다.
반응형
'John' Special Edu > 문제행동수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제행동수정] 정보수집 - 직접방법(사건기록) (0) | 2017.02.14 |
---|---|
[문제행동수정] 정보수집 - 직접방법(간격기록) (0) | 2017.02.06 |
[문제행동수정] 정보수집 - 간접방법 (0) | 2017.02.06 |
[문제행동수정]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3단계 예방모형 (0) | 2017.02.06 |
[문제행동수정]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벌) (0) | 2016.12.03 |
댓글